조회수 145
카테고리 구조후기
일자 2023.06.21
제목 남양주 번식장 마을_ 6월의 구조



‘펫샵 앞에서 떠올려야 하는 얼굴들’

펫샵에서 벌어지는 구매 행위는 어떤 존재의 필연적인 고통을 수반합니다. 생명이 돈으로 치환되는 순간 번식업자와 판매업자의 이익과 구매자의 만족을 위해 번식장의 동물들은 느끼고 생각하는 살아있는 존재로서의 모든 권리를 박탈 당합니다. 우리는 펫샵을 지나는 단 한순간도 그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펫샵의 문제는 ‘소수의 불법 번식장’ 정도로 축소되어서는 안됩니다. 위액트는 매해 번식장 철폐를 위한 채증과 구조에 임했습니다. 교묘히 법망을 빠져나간 합법 번식장과 찾는 족족 발견되는 불법 번식장이 너무도 많습니다. 최소 2,3000여 곳 이상으로 추산되는 전국 번식장의 수많은 자견들은 도시 곳곳의 펫샵 운영을 위한 산물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문 추악한 진실, 남양주 번식장 마을'

위액트는 앞선 5월, 남양주 일패동에서 소규모 번식장으로 보이는 현장을 발견했었습니다. KK9과 함께 18마리의 소유권을 포기 받은 그곳은 인근의 번식장에서 개들을 받아오는 하청업체로 추정되었고 위액트는 공급처를 찾기 위해 남양주 일대를 다시 수색해 나갔습니다. 그러던 중 해당 번식장에서 불과 3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무허가와 불법으로 점철된 대규모 번식장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위액트는 5월의 구조로 이미 보호 두수를 초과한지라 단독 구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위액트는 간절한 마음으로 타 단체에 도움을 요청했고 많은 단체들이 번식장의 개들을 구하기 위해 기꺼이 함께 해 주었습니다.







'인간의 탐욕이 만들어 낸 지옥 같은 번식장'

개와 고양이 209마리를 착취하던 번식장 안의 광경은 너무도 처참했습니다. 갓 눈을 뜬 새끼들부터 병든 노견, 건강 상태가 위태로워 보이는 품종묘들까지. 번식장은 아주 긴 세월 동안 운영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좁고 녹슨 뜬장 안에 많게는 3 마리씩 뒤섞여 지냈던 개들. 몸을 일으켜 애타게 활동가들을 부르던 개들의 발은 배설물을 치우기 쉽도록 얇고 성기게 만든 뜬장 탓에 퉁퉁 부르터 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 한 살 가량으로 첫 생리 후에 임신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산모견들. 그리고 번식장에서 긴 세월을 착취 당했을 것으로 보이는 나이가 많은 모견들의 배는 얼기설기 꿰매진 불법 제왕절개 수술의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구조 도중에도 끝나지 않는 번식업자의 만행'

11곳의 동물보호단체와 위액트가 함께한 3일 간의 구조. 극심한 갈증이 예상되는 무더운 여름인데도 번식장 안 어느 곳에도 물이 채워진 물그릇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위액트는 동물들에게 물과 사료를 배급했고 뜬장 안에 푹신한 매트를 깔아주었습니다. 모든 동물들의 포기각서를 받고 난 뒤에도 번식업자는 현장에 나타나 몇 마리의 개라도 데려가겠다며 불쑥 번식장 안으로 들어왔고 불법 의약품을 숨기려는 등의 소동을 피웠습니다. 구조 마지막 날에는 개가 들어있는 켄넬의 문을 공중에서 열어 마구잡이로 개를 꺼내려고 다리를 잡아당기는 등의 만행을 벌이는 통에 위액트는 마지막 개체가 구조될 때까지 번식장 앞에서 개들을 지키며 긴 밤을 지새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발미용이 되어 있는 부견들



일명 '램컷'이라 불리는 푸들 미용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개



'미용학원과 번식업자의 착취 카르텔'

제왕절개 사실을 당당하게 인정한 번식업자에게서 또다른 사실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번식견들을 미용학원에 보내 실습견으로 착취하고 미용학원으로부터 개들을 제공하는 대가의 수입도 챙긴다는 것입니다. 위액트는 많은 미용학원에서 미용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품종 별로 개들을 제공하며 학생이 원하는 종류의 개로 실습할 수 있도록 실습용 개들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번식업자는 오히려 돈을 벌며 개들의 털을 관리하고 미용학원은 여러 품종의 실제 개로 미용 연습을 할 수 있다는 홍보를 하여 양측이 이익을 보는 형태의 착취 학대를 자행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개들의 신체 곳곳에서는 미용도구에 베인 듯한 상처들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활동가가 깔아 준 매트에 몸을 누이는 개들




번식장 뒷 산에서 발견된 백골 사체






'동물들의 울부짖음이 시민들의 목소리가 될 때'

불법 건축물, 무허가 사업장, 무허가 수술, 방치 학대, 불법 약물 사용 등 무수히 많은 불법으로 점철된 남양주의 번식장. 지하철 역, 시청까지 차로 고작 10분, 아파트와 초등학교가 인접한 그곳에 불법 번식장이 있었습니다.

위액트는 구조 활동이 있을 때마다 학대 동물의 격리와 위법사항 조사를 위해 지자체와 수사기관에 협조를 요청하지만 각 기관들은 시민들의 관심과 행동이 있기 전까지는 관할 지역 조사와 불법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 조치 의지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도 위액트는 많은 시민들의 직접 행동으로 동물 구매 이면에 있는 인간의 탐욕으로 인한 병폐를 세상에 알릴 수 있었습니다.







'함께였기에 가능했습니다.'

 KK9,  코리안독스, 고유거 애니밴드, 도로시지켜줄개, 엔젤프로젝트, 유행사, 행복한유기견세상, 너와함개냥, 포벤져스, 나비야사랑해, 동고동락, 위액트. 총 12개의 동물보호단체가 한 생명도 포기할 수 없다는 일념 하나로 함께한 이례 없는 구조 활동이었습니다. 현장까지 한걸음에 달려와 함께해 주신 봉사자님들, 구조견들을 위한 기부로 함께해 주신 많은 기업들. 관심과 사랑으로 함께해 주신 많은 시민분들은 위액트가 직면한 어려운 상황들 앞에서 다시 한번 희망을 꿈꾸게 하는 강한 용기가 됩니다.







'출발선에 선 개들, 다시 잊혀지지 않기 위한 간절한 소망'  

뜬장 생활로 인한 슬개골 탈구, 전발치가 필요한 구강 상태와 녹아버린 잇몸, 근친 교배로 인한 기형과 자폐, 불법 제왕절개로 인한 장기 유착, 아직 구조견들에게는 길고 고된 여정이 남아있습니다. 어쩌면 살아온 삶보다 길어질 지도 모르는 치료와 재활, 그리고 평생 가족의 꿈. 활동가들의 무거운 걱정들은 내딛는 걸음마다 환희로 가득 차 온몸을 운동장에 내맡기듯 달리는 개들의 모습으로 잠시 잊혀집니다. 찬란하고 쓸쓸한 구조견들의 평생 가족을 만나는 긴 여정에 끝까지 함께해 주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그리고 끝내 새로운 세상을 함께 내딛지 못하고 생을 다한 작은 생명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담은 안녕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