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울피
성별 남자
크기 대형견(25.8kg)
견종 믹스
중성화 O
예방접종 완료
구조장소 시흥개농장
특징 사랑둥이,에너자이저,마킹왕,
교육 앉아,손,
좋아해요 간식 ,운동장,칭찬,장난감 ,밥,
싫어해요 큰 동작,큰 소리,켄넬,갑작스런 터치,모자 쓴 사람,


구조배경
2019년 12월, 온몸이 불타버린 유미가 세상에 발견된 후 유미가 도망쳐 나온 곳으로 추정되는 #시흥개농장 이 발견되었습니다. 타 동물단체에 의해 구조가 시작되었으나, 크리스마스 날 농장주는 농장의 모든 아이를 지방의 또 다른 개 농장으로 보냈습니다. 가까스로 행방을 찾아 소유주를 설득하여 아이들을 돌려받았지만, 평생 도살을 보았던 아이들에게 이 시간은 너무나 큰 트라우마로 남았습니다. 아이들을 돌려받은 후, 위액트와 봉사자님들은 밤낮으로 지켜 결국 65마리의 시흥 개 농장 아이들을 살려냈습니다. 극심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고 사람에게 받은 상처가 컸기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4년이 지난 지금, 위액트는 포기하지 않고 #시흥개농장 아이들을 입양 보내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액트울피 또한 이곳에서 구조된 친구입니다.


성격
이 세상의 주인공은 바로 나, 울피!
울피는 강아지들 사이에서 대장의 역할을 도맡아 하고 보호자와의 관계에서도 든든한 보디가드 역할을 하는 씩씩한 개입니다. 울피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더 홈에서의 울피의 공간, 밥그릇, 장난감, 이불 등 자신의 영역을 스스로 지키며, 서로 싸우는 친구 개들이 있다면 중재자가 되어 혼내기도 하고 자신에게 매너 없게 구는 친구에게도 따끔하게 혼내는 인싸 리더입니다. 울피는 무엇이든 자신이 주도적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보호자에 의해 억지로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산책을 나가는 것을 즐거워 하지만 갑자기 리쉬를 걸려고 하는 것은 불편해 하므로 낮은 자세로 천천히 리쉬를 걸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막상 리쉬를 걸고 산책을 나가면 보호자와 발걸음을 맞추는 매너남이며 가끔 신이나면 빨리 뛰자고 앞으로 끌기도 합니다.


사람과의 친화력
울피는 빠르게, 강압적으로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강압적으로 하면 물려고 할 수 있으니 천천히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울피의 눈을 정면으로 오랜 시간 쳐다보면 짖으면서 싫어하므로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눈을 마주치지 말아주세요. 발바닥을 손으로 쓸어내리는 것까지 허용한 울피는 현재는 점점 사람의 손길이 좋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운동장에서 보호자의 뒷꿈치를 물려고 하는 친구에게는 으르렁하면서 하지 말라고 경고 할 정도로 자신의 보호자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의 견사 앞으로 보호자가 오면 산책시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즐거워하는 표정으로 견사 문 앞에 기다리며 앉아있습니다. 손을 내밀며 “손”이라고 말하면 보호자의 손 위에 울피의 손을 올리고, “앉아”라고 말하면 앉아서 보호자의 칭찬받는 것을 즐깁니다. 또 간식을 주며 빗질을 천천히 해주면 빗질을 허용해주고 이에 대해 보호자가 칭찬을 해주면 혀를 내밀며 웃는 모습을 보입니다. 간식을 통한 교육이 가능하며 보호자와 소통할 수 있는 수준의 똑똑함이 장착된 울피입니다.


개들과의 사회성
자신보다 작은 강아지 친구들이랑 같은 곳에서 우두머리 역할을 하며 함께 지내는 모습을 보이는데 자신과 같이 구조된 시흥친구들, 진도믹스 친구들에게는 더욱 까칠하고 싫어하면서 예민하게 구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진도믹스 글로리라는 친구에게는 애정을 드러내고 간식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개에 따라 다르게 대하는 울피입니다.


고양이와 사회성
고양이를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활동량
에너지가 많은 울피는 하루 2번 이상의 산책이 필요합니다. 더 홈에서는 운동장과 놀이방에서 보호자와 함께 하는 시간을 무척 좋아합니다. 보호자가 뛰면 보호자를 따라 신나게 뛰고 보호자가 하는 리쉬를 따라 발걸음을 맞추면서 보호자 곁에 머무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아지친구와 운동장에서 신나게 뛰어 놀기보다는 이 곳 저 곳 냄새를 맡으면서 돌아다니고 신이 날때만 우다다다 뜁니다.


털 빠짐/짖음
펜스 사이에서 외부 자극을 느껴 흥분할 때, 누군가 계속 쳐다보거나 먹을 게 있는데 안 주면 짖는 것으로 불편함을 표현합니다. 큰 소리를 무서워하는 울피는 큰소리, 천둥소리를 들으면 “왕왕” 크게 짖습니다. 털 빠짐은 많아서 빗질이 필요합니다.


교육이 필요한 부분
자신의 물건을 지키려는 것과 우두머리 성향이 있어 개 친구들과 있을 때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며 실내외 배변을 자유롭게 하고 있어서 마킹 및 배변 교육을 꾸준히 진행해야 합니다. 산책할 때 리쉬를 잡은 보호자가 리쉬를 통해 울피와 소통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리드가 가능해야 울피가 자신의 보호자로 인지합니다.


건강 특이사항
특이사항 없이 건강합니다.


이상적인 가족
울피는 환경 변화에 대해 예민한 친구입니다. 더 홈으로 이사왔을 때 자신이 좋아하는 친구가 없는 새로운 곳에 적응하면서 “크엉 크엉” 울부짖으며 불편함을 나타내기도 하였습니다. 외부산책도 같은 코스로 여러 번 나가야만 조금씩 적응을 해서 익숙해진 뒤에야 응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울피의 성향을 알고 울피가 새로운 환경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도록 기다려는 줄 수 있는 가정이면 좋겠습니다. 보호자를 너무 좋아하는 울피는 보호자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더 홈 보호자들과 봉사자님들을 점점 신뢰하면서 따르는 울피를 보며 울피가 평생 가족에게 안정감을 느끼고 신뢰할 수 있도록 유대감을 잘 형성할 수 있는 가족을 만났으면 합니다. 울피는 아이가 주는 간식을 먹기 위해 차분히 기다리고, 리쉬를 잡으면 옆에서 잘 걷는 것으로 보아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도 잘 지낼 수 있습니다. 켄넬에 대한 인지를 하고 있지만 켄넬보다 이불 위에 옆으로 누워서 편안하게 자려고하는 울피에게 포근한 울피의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엄마, 아빠와 함께 따뜻한 집에서 사람의 손길을 더 이상은 어려워하지 않는 울피의 모습을 만들어줄 가족을 기다립니다.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https://www.instagram.com/tags/위액트울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