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보노
성별 남자
크기 소형견(1.2kg)
견종 장모치와와
중성화 X
예방접종 하는 중
구조장소 번식지옥마을
특징 사랑둥이,장난꾸러기,에너자이저,애교쟁이,사랑둥이,재간둥이,장난꾸러기,
교육 앉아,기다려,엎드려,손,하우스,터치,
좋아해요 간식 ,개 친구,노즈워크 ,양말 ,장난감 ,관심,조심스러운 손길,고구마,밥,
싫어해요 배 보이게 안기,동물병원,낯선 사람,갑작스런 터치,안아 올리기,


구조배경
위액트는 개 사체 한 구와 다섯 마리의 개가 방치되어 있다는 제보를 받고 제보지로 향했습니다. 2년 만에 다시 남양주시 일패동의 한 번식장, 그곳은 시간이 멈춘 듯 예전과 다를 바 없는 풍경이었습니다. 지자체 담당 부서의 졸속 행정과 방치로 평생 뜬장에서 음식물 쓰레기로 허기진 배를 채우며 끊임없이 교배와 출산을 반복해야 했던 번식견의 삶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위액트는 모든 아이를 구조하기로 했는데, 이 움직임을 눈치챈 번식업자는 밤중에 몰래 개들을 이동하려다 발각되었을 뿐 아니라, 주변 공터, 이웃집 마당, 집안 등에 은폐해 둔 모견과 자견 무리까지 추가로 발견해 구조했습니다. 끈질긴 설득과 회유 끝에 결국 파렴치한 번식업자의 소유권 포기를 이끌어냈고, 결국 동료단체 KK9과 협력하여 해당 번식업자 소유의 모든 개를 구조했습니다. #위액트보노 는 드디어 인간의 탐욕이 만든 지옥 같은 번식업의 굴레에서 탈출해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성격
안녕하세요! 매너를 사랑하는 K-유교보이 보노입니다.♬
보노는 사람, 개 친구를 포함해 세상 모든 것들과의 첫 만남이 너무 신기하고 소중한 아가 멍뭉이에요. 그래서 당연한 듯, 대충대충 하고 싶지 않고 최선을 다해 소중히 마주하고 싶은가 봐요. 이러한 보노의 태도를 견지한다면 인사도, 터치도, 스킨십도 하나씩 천천히 해나가면 좋겠습니다. 다행히 보노는 익숙한 보호자에게 귀 마사지를 받는 것을 좋아하고 잠이 들 무렵에는 입 아래턱 쪽을 쓰다듬으면 만족스러운 표정을 짓습니다. 품에 안으면 여전히 하품부터 하며 불편함을 표현하지만, 터치가 익숙해졌던 시간과 과정이 있었듯 안기와 그 이상의 스킨십도 보노의 마음과 박자를 맞춰 하나씩 천천히 해나간다면 차츰 괜찮아질 것 같습니다. 신뢰하지 않는 사람의 터치와 스킨십은 보노를 불안하게 하므로 도망치거나 입질을 통해 해당 상황을 회피하려는 태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노는 섬세하고 예민한 편이라 병원을 다녀오는 등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겪으면 회복하는 데 조금 시간이 필요한 아이입니다. 충분히 시간을 갖고 스스로 마음의 평화를 되찾아도 괜찮음을, 보노의 곁을 묵묵히 지키는 것으로서 신뢰를 쌓아가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보노의 성격을 보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경험할 때도 단계의 폭을 좁히고 세분화해서 작은 단위로 하나씩 반복적으로 알려주어야 보노의 관심과 집중을 끌 수 있습니다.


사람과의 친화력
관계를 맺을 때 보노에게는 보노만의 규칙과 스텝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과 속도를 이해하고 대해주는 임보 가족과 익숙한 사람에게는 터치는 물론, 뽀뽀 같은 애정 표현도 주고받을 수 있는 다정한 아이입니다.:D 접종 중인 아가이므로 실외에서 한 적은 없지만 집에서 보호자가 ‘보노~’라고 부르면 자신의 이름인 줄 알고 바로 달려옵니다. 하지만 낯선 사람이 만지거나 안으려 하면 으르렁 소리와 함께 입질을 합니다. 만약 작고 귀여운 보노의 외모를 보고 무턱대고 다가와 쓰다듬으려 하는 사람이 있다면, 말을 할 수 없는 보노를 대신하여 책임지고 그 사람의 행동을 빠르게 제지해 주셔야 합니다.


개들과의 사회성
개 친구와는 큰 친구, 작은 친구 할 것 없이 모두와 잘 지냅니다. 임보처의 대형견과 어울릴 때 보면 보노의 작은 몸속에 분명 대형견의 영혼이 갇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함께 잘 논답니다. :D


고양이와 사회성
고양이와 마주하거나 함께 지낸 경험이 없습니다.


활동량
아마 보노는 하루 24시간을 꼬박 놀아도 “잉잉~ 더 놀고 싶어요!”를 외칠 것 같은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꼬마입니다. 아직 아무도 보노의 지친 모습을 목격한 적이 없으니까요. 야외에서 산책은 안 했지만, 실내에서 연습을 통해 목줄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가고 있으며 리드줄을 착용하고 잘 걷습니다. 산책을 시작하면 다양한 외부 활동을 통해 보노의 활동량을 채워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털 빠짐/짖음
배냇털이 빠지는 중으로 털 빠짐이 있습니다. 짖음 정도는 놀고 싶을 때 깡깡! 하고 응석을 부리는 소리를 내는 정도입니다.


교육이 필요한 부분
배변 패드 적중률이 60% 정도로 환경이 변하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실내 배변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누군가 자신을 잡아 몸을 고정하거나 들어 올리려 하면 화들짝 놀라거나 깨무는 것으로 강한 거부 의사를 표현합니다. 병원 진료 시 경험했던 고통스러운 처치 과정이 떠올라 그런 것으로 보이므로,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입질과 같은 공격성이 강화 되지 않도록 보호자는 보노에게 확실하고 일관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보노가 흥분하며 거부의사를 보일 때는 언성을 높이거나 강한 시그널로 혼을 내는 것 보다는, 보노가 화를 표현하는 상황이 종결될 때까지 아무 반응도 하지 않고 기다린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건강 특이사항
피부가 건조해서 각질이 있고 몸을 긁으려 할 때가 더러 있습니다.


이상적인 가족
섬세한 영혼의 소유자인 보노는 보호자의 성별과 연령보다는 자신을 대하는 자세와 매너가 어떠한가가 관계를 맺는 데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무턱대고 다가와 만지거나 안으려는 등의 행동을 하는 무례한 사람에게는 방어성 입질을 합니다. 자신을 향한 갑작스러운 모든 행동을 경계하는 보노를 위해 부디 모든 것을 부드럽고 차분히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경계를 풀고 조금씩 천천히 받아주는 다정한 보노의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더불어 언제 어디서 마주할지 모를, 배려와 매너를 갖추지 않은 낯선 사람의 접근으로부터 한결같은 자세로 보노를 보호해 주셔야 합니다. 보노의 성향상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보노가 적응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대부분의 강아지와는 잘 지내고 대형견과도 잘 어울리므로 동거견이 있는 가정은 좋을 것 같습니다. 앙증맞고 귀여운 외모보다는 인간의 탐욕에 짓눌렸던 과거에서 벗어나 가까스로 새로운 세상과 마주한 작은 생명을 존중하고 끝까지 돌볼 가족을 기다립니다.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https://www.instagram.com/tags/위액트보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