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아로
성별 여자
크기 소형견(2.86kg)
견종 푸들
중성화 O
예방접종 접종전
구조장소 번식지옥마을
특징 사람좋아,애교쟁이,겁쟁이,성격좋아,
교육 앉아,손,실내배변,
좋아해요 우리가족,간식 ,산책 ,장난감 ,밥,
싫어해요 큰 소리,


구조배경
한 마리의 개 사체와 다섯 마리의 개들이 방치되어 있다는 제보를 받은 위액트는 2년 만에 다시 남양주를 찾았습니다. 두 시간여 만에 찾은 일패동의 버려진 번식장은 과거와 다를 바 없는 행보를 밟고 있었습니다. 뜬 장의 창살로 인해 퉁퉁 부은 발, 음식물 쓰레기로 허기진 배를 채우며 끊임없이 교배와 출산을 반복해야 했던 번식견들의 고통은 남양주 동물복지팀의 방치로 인해 계속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직접 구조하기로 결정한 위액트의 움직임에 눈치챈 번식업자는 개들을 밤중에 차량으로 이동하려다 활동가에 의해 발각되었으며 추가적으로 번식 업장 뒤 공터, 옆집 마당, 집안 등 곳곳에 급히 숨긴 개들 또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남양주 농업기술센터 공무원들의 도움으로 번식업자의 소유권 포기를 받아냈으며 위액트는 KK9과 함께 번식업자가 소유한 모든 개를 구조했습니다. 환기도 잘 되지 않는 어두운 번식장 안에서 평생을 살았던 모견 #위액트아로 는 자견 #위액트푸딩 #위액트밀크 와 함께 드디어 밝은 세상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성격
아로 가족이 되는건 복이 넝쿨째 굴러들어온 거나 다름없어요.
아로는 처음 임보가족에게 갔을 때 사료도, 물도 먹지 않을 만큼 예민하고 경계심이 있었어요. 임보엄마가 사료를 잘 먹지 않는 아로를 보며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해요. 그러나 걱정은 잠시 뿐, 며칠 뒤에 자견의 이유식까지도 넘보는 아로를 발견하였답니다. 어느새 집멍이가 되어 마음이 편해진 아로는 마치 먹트리버처럼 식탐이 생겼어요. 가족들이 식탁에서 식사를 할 때면 자기를 꼭 기억해 달라며 옆에 딱 붙어서 간절한 눈빛을 보내는 아로를 외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호기심이 많은 아로는 집 안에서도 이곳저곳 냄새 맡으며 바닥에 있는 물건이면 무엇이든 먹고 뜯고 맛 보기를 좋아해요. 한번은 종이를 먹고 켁켁 거리기도 해서 아로와 있을 때라면 바닥에 혹시 유해한 것이 없는지 눈을 크게 뜨고 관찰해야 합니다. 산책할 때에도 온 세상을 신기방기해하며 지그재그로 걷는 아로는 지나가는 개친구들과 인사도 잘하고 관심도 가져요. 목줄도 잘하고 하네스도 잘해서 산책은 금방 보호자와 발맞추어 걸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로는 큰 소리가 갑자기 나면 많이 놀라기 때문에 오토바이 소리나 자동차 소리가 심한 곳에서의 산책보다는 조용한 곳에서의 산책을 다니는 중이랍니다. 애교도 많고 사람을 너무 좋아해서 늘 졸졸 따라다니는 아로. 까불까불 장난을 먼저 걸어오고 우다다도 꼭 잊지 않는 아로와 함께한다면 웃을 일이 더 많아질 거예요.


사람과의 친화력
아로는 사람을 참 좋아해요. 사람 옆에서 쓰담쓰담 받고 기대어 착 붙어있는 것을 최고로 좋아한답니다. 임보집의 어린 딸이 무한한 사랑을 준 덕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사람을 더 좋아하게 되었어요.


개들과의 사회성
아로는 산책하면서 만난 커다란 개친구에게도 두려움 없이 다가가서 냄새를 맡고 친구가 되요. 다만 번식장에서 지내면서 적절한 시기에 사회화가 이루어지지는 못한 것 같아서 퍼피와 같다고 여겨주시고 꾸준히 개 친구들 만나면서 지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와 사회성
병원에서 고양이를 만난 적이 있지만 반응하지 않았어요.


활동량
아로는 하루에 2번 이상 산책을 나가는 것이 필요해요. 집에 있을 때도 쉬지 않고 돌아다닐 정도로 텐션이 좋은 아로라서 함께 야외활동 많이 해주세요.


털 빠짐/짖음
털빠짐은 없고 현관문 열고 들어올 때만 왕! 하고 한 번 짖어요. 그 외 짖음은 없습니다.


교육이 필요한 부분
아로는 사람을 잘 따르고 좋아해서 보호자가 가이드해주는 대로 잘 따라 줄 거에요. 하지만 아로가 번식장에서 구조되었고, 많은 출산의 경험이 있고, 현재 염증으로 인해 전체 치아를 발치하는 힘든 수술까지 겪은 상태이기 때문에 아로가 사람이 자신에게 고통을 주는 것으로 오해하지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아로에게 힘든 일을 함께 겪어내는 가족이라는 존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많은 사랑을 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건강 특이사항
아로가 전체 발치를 했어요. 번식장의 많은 아이들이 치아관리가 되지 않아 염증이 턱까지 내려가거나 코로 염증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아로도 역시나 염증이 심해 발치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연습을 통해 부드러운 음식부터 건사료까지도 섭취할 수 있으니 아로가 맛있는 음식을 모두 맛볼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이상적인 가족
아로는 밝고 쾌활하지만 겁이 있는 편이에요. 물건이 떨어지거나 하는 큰 소리가 나면 아로는 크게 놀라기 때문에 아로가 불필요하게 겁먹지 않도록 안전기지가 되어주세요. 또 사람을 많이 좋아해서 의지하므로 집을 비우는 시간이 길지 않은 집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욕을 할 때는 물에 담구는 걸 무서워해서 샤워기로 부담스럽지 않게 물에 젖게 해주시고 마사지 해주고 쓰다듬어 주면 금방 기분 좋아서 눈이 스르르 감기니 목욕이 좋은 경험으로 계속 인식될 수 있게 해주세요. 배변은 패드에 80%정도로 잘 하고 다른 집에서도 패드가 있으면 잘 할 수 있는 똑똑이예요. 장난감도 처음에는 가지고 놀 줄 몰랐는데 이제는 잘 가지고 놀 수 있으니 호기심이 많은 아로에게 재미있는 노즈워크나 다양한 장난감으로 실내에서도 흥미롭게 지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겁이 많아도 보호자가 함께 해주면 뭐든 잘 해낼 수 있는 아로이기 때문에 조금씩 아로의 세상을 함께 넓혀가 주실 가족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https://www.instagram.com/anniemom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