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치즈
성별 남자
크기 중형견 (14.8kg)
생년월일 2020년 01월 26일
견종 믹스
중성화 X
예방접종 O
구조장소 용인떠돌이견
특징 사랑둥이,가족바라기,사람좋아,애교쟁이,
교육 배우는 중입니다:),
좋아해요 산책 ,트릿,그늘,
싫어해요 큰 개,


구조배경
2024년 1월, 위액트는 경기도 용인 모처를 무리 지어 다니는 떠돌이 개들에 대한 소식을 접했습니다. 낮 기온마저 영하 10도로 곤두박질치던 강추위가 이어지던 때, 우연히 목격한 아이들은 고된 길거리 생활에 지친 듯 차가운 맨바닥에 몸을 뉜 채였습니다. 한밤중에는 화물 차량이 자주 통행하는 차도를 따라 걷거나 아슬아슬한 몸짓으로 건넌다는 제보도 받았습니다. 그렇게 목적지 없이 떠도는 아이들의 행방을 추적하기를 여러 날, 영영 못 만나는 건 아닐까 하는 근심이 차오를 때쯤 다행히 다시 아이들을 만났습니다. 동네 주민을 통해 한 마리는 새끼를 낳았다가 전염병으로 잃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한 아이의 등 쪽에는 정체 모를 핏자국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먹을 것을 주니 활동가의 곁으로 성큼 다가와 주었고, 조심스러운 손길로 대하니 금세 안는 것까지 허락해 주는 아이들. 우리는 이 아이들을 너무 쉽게 ‘들개’라는 명칭 안에 몰아넣었던 건 아니었을까요. 이제는 #위액트맥, #위액트앤 #위액트치즈 라는 어엿한 이름을 갖게 된 아이들이 가족의 품에 안길 때까지, 위액트가 함께하겠습니다.


성격
짧은 다리로 내가 얼마나 잘 뛰게~ 달려라 치즈!
짧은 다리, 오동통한 몸매, 축 쳐진 눈! 귀여움 삼박자를 모두 갖춘 치즈는 산책과 달리기를 좋아해요. 짧은 다리로 얼마나 잘 달리는지 2분가량 연속적으로 뛰어도 지친 기색 하나 없이 잘 따라온답니다. 마음에 드는 냄새가 나는 길에서는 한동안 냄새를 맡으며 여유를 즐길 줄도 알고 마킹도 열심히 하는 남성미 넘치는 면모도 있어요. 치즈는 개 보다 사람을 더 좋아하고 외부인에 대한 경계가 하나도 없어요. 그저 치즈를 예뻐 해주면 다 좋다고 합니다. 견사 안으로 봉사자가 들어가면 고개를 파묻으며 만져달라고 하는 모습이 "보고 싶었어.~" 라고 하는 것 같아요. 치즈의 애정표현은 날로 커져가서 이제는 졸졸 쫓아다니다 못해 발라당 배를 보여주기까지 하는 귀요미가 되었어요. 귀여움으로 완전 무장한 치즈와 일상을 함께 보낸다면 매일의 피로가 싹 풀릴 것 같아요.


사람과의 친화력
견사 안에서는 밖에 보이는 사람을 향해 요구성 짖음이 있는데 자신을 봐 달라는 서투른 애정표현 같아요. 사람이 견사 안에 들어오면 좋아서 꼬리치고 다가오거든요. 치즈 주변에서 사람이 청소를 하느라 이불을 훅훅 들춰도 놀라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그대로 하는 태연함도 있어요. 사람과 한 공간에 존재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보이고 치즈를 안으려고 하면 앞발을 들어서 행동을 맞춰주는 모습도 보입니다. 사람을 좋아하는 만큼 자기보다 다른 개를 더 예뻐하는 것에 대해 질투가 있어서 다른 개와 함께 있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를 만나 본 경험이 없으니 어린이를 만났을 때는 분리하여 지켜봐주세요.


개들과의 사회성
아기 강아지들과 잘 놀아주는 의젓한 형아 치즈는 작은 강아지를 선호해요. 자기보다 덩치가 더 큰 친구들에게는 으르렁 하며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니 산책 시 다른 개를 만났을 때 각별히 주의하고 분리가 필요하면 바로 분리를 해주세요.


활동량
치즈가 처음 위액트에 왔을 때는 운동장 시간에도 그늘에 누워 쉬는 여유로움을 즐겼다면 지금은 컨디션이 많이 좋아지고 주변 환경에 대해 믿음을 키워나가면서 조금 더 활발해졌어요. 달리기를 좋아하게 되었고 풀 냄새 맡으며 하는 산책도 진심으로 즐기고 있어요. 길게 오래하는 산책보다는 짧고 굵은 하루 2회의 산책을 한다면 치즈는 매일 만족하며 지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교육이 필요한 부분
치즈는 자신보다 큰 강아지를 만났을 때 흥분도를 낮추기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떠돌이견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지켜야 했기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경계가 높아진 것 같아요. 치즈에게 트릿과 칭찬보상 등을 통해 다른 개를 만났을 때 짖지 않고 보호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건강 특이사항
치즈는 현재 밥도 잘 먹고 건강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가족
치즈는 사람을 너무 좋아해서 사랑둥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예정입니다. 이런 치즈에게 가장 이상적인 가족은 치즈가 주는 사랑을 잘 받아주기도 하고 치즈에게 애정표현도 듬뿍 해줄 수 있는 화목한 가정이에요. 치즈는 사랑을 많이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에 동거견은 필요하지 않고요. 다만 보호자와 서로의 품에 안기어 느긋하게 쉼을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욕은 즐기지는 않는 편이라 신속히 진행해 주시고 현재 켄넬 생활을 하지만 좁은 공간에 갇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꼭 필요한 경우 보상과 함께 켄넬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의 막둥이 강아지로 지냈던 치즈가 이제 진짜 마지막 가족을 찾으려고 합니다. 책임감 있는 가족을 만나 치즈의 견생 2막이 따뜻하길 응원합니다.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https://www.instagram.com/위액트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