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리케
성별 여자
크기 소형견(5kg)
견종 세상에 단 하나뿐인 믹스견
중성화 O
예방접종 완료
구조장소 강화도 피부병 강아지
특징 애교쟁이,겁쟁이,사랑둥이,새침떼기,
교육 목줄,패드배변,실외배변,콜백,켄넬,
좋아해요 간식,산책,엄마,
싫어해요 큰 소리,갑작스런 소리,적극적인 강아지,


구조배경
위액트는 피부 상태가 엉망인 한 마리의 떠돌이 개에 대한 제보를 받고 바로 강화도로 달려갔습니다. 다행히 제보 속 강아지를 만날 수 있었고 떠돌이 개일 거란 예상과 달리 어미견 1마리, 피부병 강아지 #위액트리카 를 포함한 동배 6마리, 그리고 고양이 1마리까지 총 8마리를 돌봐주시는 할머니가 계셨습니다. 외지인들이 버리고 간 뒤 중성화가 되지 않아 개체수가 늘어난 개와 고양이를 몸이 불편하신 할머니 혼자 돌보고 계시는 상황이었고 시급한 중성화 수술이나 사룟값을 마련하시기는 매우 어려워 보였습니다. 안타깝지만 모든 개를 구조할 수 없는 현실 앞에서 위액트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고민한 끝에 오랜 시간 동안 방치되어 딱딱하게 석화가 진행될 만큼 맨눈으로도 피부 상태가 엉망이었던 두 강아지 #위액트리코 #위액트리카 그리고 망막이 다친 고양이의 소유권을 넘겨받아 입양까지 모든 걸 책임지기로 하고 3마리 아이들을 강화도에서 구조했습니다. 그 후 다음 해 여름 나이 든 할머니가 많은 아이를 케어하고 계신 게 못마땅한 자녀분께서 개장수를 불러 팔아넘기다가 동배 한 마리가 올무에 걸려 사망하였고, 아이들이 위험에 처해있는 것을 보고 그냥 둘 수 없어 리케를 포함한 남아있는 개체 모두를 구조하게 되었습니다.


성격
리케는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바깥 외출 시 임보 엄마 껌딱지가 되는 겁이 많은 아이예요. 따라서 처음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받아들이고 적응하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침떼기 공주님답게 불호가 확실해서 큰 소리가 나는 것, 동작이 큰 행동은 좋아하지 않고 집 안에서 달리는 행동,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면 흥분도가 올라가 앞에서 콩콩 뛰며 짖기 때문에 리케 공주님 앞에서는 이런 행동을 주의해야 해요! 애착 관계가 형성된 사람에게는 편하게 곁을 내주며 애교도 많이 부리고 의지하지만, 친밀감이 형성되지 않은 사람의 터치는 무서워할 수 있으니 시간을 갖고 천천히 기다려 주세요. 리케가 마음의 문을 열고 스스로 먼저 다가올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만 기다려주면 손바닥 위에 발라당 누워버리는 개인기를 보여주며 본인이 만족할 때까지 원 없이 만져주기를 요구하는 ‘만져줘 병'에 걸린 응석받이 리케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


사람과의 친화력
모든 사람을 좋아하고 편안해하지는 않지만 한번 친밀감이 형성되면 곁을 잘 내어주는 아이입니다. 지금 함께 사는 임보 가족구성원 중 어린이가 안아서 들어 올리거나 안고 차를 타는 정도의 스킨십은 무리 없이 잘 받아줍니다. 리케에게 낯선 대상을 제외한 친밀감이 형성된 사람이라면 나이와 관계없이 잘 어울려 지내는 편이에요.


개들과의 사회성
성향에 따라 개 친구를 가려 사귀는 편으로 리케가 많이 좋아하고 의지하는 친구가 있고, 자주 봐도 관심이 없는 친구가 있어요. 다만, 낯가림이 있어 친구를 사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고 낯선 친구를 만나게 되면 경계심이 풀 가동되어 꼬리가 완전히 말리고 오프리쉬 운동장에서도 낯선 친구들이 많으면 잘 안 뛰어노는 소심한 모습을 보이다가 아무도 없을 때는 언제 그랬냐는듯이 날쌔게 잘 뛰어다녀요.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친구보다는 차분하고 부드러운 성향을 가진 친구와 더 잘 맞아 보여요.


고양이와 사회성
아직 고양이와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활동량
산책하러 나가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소화할 수 있는 활동량이 정해져 있어 산책 시간이 40분 이상 넘어가게 되면 잘 걷다가도 ‘안아줘 병'이 나와 안아달라고 해요. 종종 밤에 가만히 있다가 정신없이 우다다 뛰어다니는 ‘리케 타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꼭 해소해줘야 하는 에너지가 많은 편이 아니라 산책은 하루에 한 번 30분 정도 진행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털 빠짐/짖음
털 빠짐은 예전에 앓던 피부병으로 한번 많이 빠진 적이 있고, 지금은 보통이에요. 처음 보는 사람이 집에 오면 집 지키듯이 짖지만 3번 정도 방문하여 얼굴이 익숙해지면 이내 무관심해지고 짖지 않아요.


교육이 필요한 부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모든 것을 무서워하나, 적응할 시간을 충분히 주면 언젠가는 적응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교육 진행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리케가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때 까지 시간의 여유를 갖고 기다려주세요!


건강 특이사항
피부병을 앓았던 이력이 있어서 목욕 시 약욕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가족
겁이 많아 소심한 리케의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조금씩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필요해요. 새로운 환경, 새로운 가족을 만나 적응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천천히 시간을 들여 리케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이해심 많은 가족을 만나면 좋겠습니다.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하는 외동으로 살아도 좋겠지만 리케와 같이 차분한 성향을 가진 동거견과 함께 의지하며 지낼 수 있는 환경도 크게 무리 없을 것 같아요. 깍쟁이 공주님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정말 사랑이 뿜뿜하는 애교쟁이랍니다. 그리고 애착 관계가 형성된 사람에게는 무한 신뢰와 애정을 보여주는 아이이기도 해요. 귀여운 새침데기 리케와 함께 선물과도 같은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나갈 평생 가족을 기다립니다 :)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www.instagram.com/foryou_cor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