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다나
성별 여자
크기 소형견(3kg)
견종 말티즈
중성화 완료
예방접종 완료
구조장소 남양주 번식장 마을
특징 궁금쟁이,사랑둥이,순둥이,
교육 패드배변,앉아,손,
좋아해요 간식,장난감,개 친구들,일광욕,엄마,
싫어해요 적극적인 강아지,


구조배경
다나는 #남양주번식장마을 에서 구조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뜬장에 갇혀 번식견으로 살아온 것을 증명하듯 다나의 몸은 성한 곳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평평한 바닥에 내려놓자 양쪽 뒷다리는 제대로 걸을 수 없을 정도로 슬개골 탈구가 심각한 상태였으며, 언제 닦았는지도 모를 귀 안은 시커먼 먼지와 염증으로 뒤덮여있었고, 번식장 안의 암모니아 악취 때문인지 기침을 계속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슬개골 탈구가 일어나 고통조차 느끼지 못하던 다나는 그렇게 위액트가 구조하게 되었습니다.


성격
친화력이 좋고 육아 난이도도 낮은 다나는 습관성 문제 행동이 전혀 없고, 반려견들이 꼭 해야 하지만 싫어할 수도 있는 일들(예를 들어 목욕하기, 약 먹기, 이동 가방에 혼자 있기)도 잘 받아들입니다. 사람에게 애교도 많고, 다른 강아지와도 문제없이 잘 어울립니다. 반려견 동반 시설에서도 얌전히 잘 기다려주고,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잘 짖지도 않습니다. 다만, 겁이 많고 소심해서 정신없고 에너지가 넘치는 환경에서는 다소 스트레스를 받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과의 친화력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고 잘 어울립니다. 다만, 여러 사람이 있으면 보호자 곁에서 잘 안 벗어나려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호기심을 보이며 다가가고 친화력 있게 시간을 보냅니다. 사람 아기들은 아직 접해보지 않았습니다.


개들과의 사회성
다른 친구들을 만나면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친구 뒤를 졸졸 쫓아갑니다. 다른 친구가 다가오는 걸 두려워하지 않고, 먼저 다가가기도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은 친구가 한 공간에서 뛰어다니면 당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양이와 사회성
아직 고양이와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활동량
에너지 레벨이 굉장히 약한 편입니다. 하루 평균 수면량도 많습니다. 또한 현재 슬개골 탈구 4기 수술을 하여 다행히 회복하였지만, 관절염과 양쪽 슬개골에 핀이 박혀있는 상태이므로 관리를 잘 못 할 경우 재탈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외부 동일하게 너무 뛰어다니는 활동은 못 하게 해야 하고 집 근처에서 20분 내외로 천천히 걷기 산책 정도가 좋습니다. 집 안에서는 짧은 시간동안 자주 놀아주는 걸 추천합니다.


털 빠짐/짖음
털 빠짐은 거의 없는데, 구조 후 초반에 피부가 건조해서 각질이 많았고, 농피성 피부염이 피부 여기저기에 잘 생겨서 코코넛 오일을 매일 한 번씩 발라주며 마사를 해줘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입양 가서도 피부를 세심하게 잘 살펴봐 주세요. 짖음은 거의 없습니다.


교육이 필요한 부분
특별히 교육이 필요한 부분 없습니다.


건강 특이사항
1. 양쪽 뒷다리가 슬개골 4기여서 수술한 이력이 있음 : 현재는 0기로 회복이 되었으나, 여전히 양쪽에 핀이 박혀있고, 관리를 잘 못 할 경우 재탈구 가능성이 있어서 뛰지 않게 해야 하고 집 안에 매트는 필수입니다. 다리에 무리가 가면 안 되기 때문에 살찌지 않게 몸무게 관리도 중요합니다. (3kg 내외 유지) 관절염약 복용 중이며, 관절 관련 영양제 등을 먹이는 걸 추천합니다.
2. 심장 질환(이첨판 판막 변성) 초기 + 혈압이 높은 편임 : 주기적인 검사를 추천하며, 심장 관련 사료(카디악 사료)를 먹어야 하고, 흥분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절대 짠 음식을 주지 않습니다. (심장에 안 좋음)
3. 피부 질환 : 엉덩이 쪽 피부에 털이 잘 나지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불명이나, 병원에서는 번식장에 있을 때, 그 부분을 바닥에 자주 비비거나 하면서 피부염이 반복돼서 생겼던 것으로 추측합니다. 임보 기간(2-3개월) 동안 이 부분을 개선해주려 많이 노력했으나 아직은 개선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좀 더 장기간에 거쳐 관리해주면 다시 털이 나고 좋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농피성 염증이 피부 여기저기에 잘 나는 편입니다. 목욕 샴푸를 약용샴푸나 알러지프리+보습 기능이 있는 순한 성분으로 사용해주세요.


이상적인 가족
다나는 아주 순한 성격이고 나쁜 습관이 전혀 없어서 반려견으로 최고의 아이입니다. 다만, 체력이 아주 약한 편이고(실내에서 장난감으로 놀아줄 때도 한 번에 10분 이상은 힘들어해서 짧게 자주 놀아주는 것이 좋음/하루 수면시간이 많은 편) 슬개골은 수술로 다행히 회복되었지만 관절염이 있어서 장시간 산책이나 야외에서 뛰는 행동은 지양해야 하며, 미약한 심장성 질환(이첨판 판막 변성)과 비교적 높은 혈압이 있어 흥분을 일으키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소심하고 겁이 많은 성격이라 과격하고 에너제틱한 분위기에서는 스트레스를 쉽게 받습니다. 따라서, 어린아이가 있거나 너무 활발한 성격의 다른 반려견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다나가 힘들어할 가능성이 큽니다. 정적이고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의 성인이 있는 가정이 가장 좋을 것 같고, 다른 친구 반려견이 있으면 비슷한 성격의 강아지와 어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집을 오래 비우지 않으면 좋겠으나, 집에 혼자 있을 경우 하울링이나 문제 행동을 보인 적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지가 중요한 혈압 이슈, 심장성 질환, 관절염 등이 있어 체중 조절과 식습관, 생활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좀 세심하게 케어해줄 수 있는 어른이 있는 가정을 가장 추천합니다.


더 많은 사진이나 영상
www.instagram.com/weact.dana/